본문 바로가기
연예인 생활/뉴진스 New Jeans

뉴진스 다니엘 아빠, 다니엘 국적, 다니엘 국적과 키, 몸무게 프로필은 어떻게 될까?

by Kpop 연예인 2023. 4. 10.
반응형

뉴진스 아빠, 엄마, 국적, 다니엘 국적 키 몸무게 알아보기

 

뉴진스 프로필

 

본명
Danielle Marsh[1] (다니엘 마쉬)
모지혜 (牟智慧[훈음], Mo Jihye)
출생
국적
본관
함평 모씨 (咸平 牟氏)
신체
165cm[5]AB형
가족
아버지 앤드루 마쉬, 어머니 모지원
언니 모규나(2000년 9월 26일생)[6]
반려견 Jinny[7]
학력

 

 

걸그룹 뉴진스의 멤버 다니엘이 최근 소통 앱에 설 명절을 '차이니즈 뉴 이어(Chinese New Year·중국 설)'라고 표현한 것에 대해 공개 사과했다.

 

다니엘은 21일 뉴진스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실수를 깨닫고 바로 삭제했지만 이미 많은 분들께 메시지가 전달이 됐고, 돌이킬 수 없게 됐다"며 "음력 설은 우리나라를 포함해 여러 국가와 지역에서 기념하는 명절이기 때문에 저의 표현은 부적절했고 이 부분 깊이 반성한다"고 사과했다. 이어 그는 "이로 인해 실망하거나 마음에 상처를 받았을 버니즈와 많은 분께도 정말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이번 일을 잊지 않고 앞으로 더 신중하게 행동하고 표현하는 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다니엘은 지난 19일 소통 앱 '포닝'을 통해 버니즈(뉴진스 팬)에게 "'차이니즈 뉴 이어'에 무엇을 하느냐(What r u bunnies doing for Chinese new year)?"라고 영어로 질문을 던진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됐다. 그는 호주인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에서 태어난 한국·호주 복수국적자로 알려져 있다.

 

반면 뉴진스의 다른 멤버 하니(베트남 국적)는 팬들에게 "설날이 바로 이번 주네요(right Lunar new year is this week)"라는 인사를 전하면서 음력 설(Lunar new year)이라고 표기했다.

음력 설은 다양한 아시아 국가들의 명절

 

최근 '한국 알리미'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중국 설'(Chinese New Year) 대신 '음력 설'(Lunar New Year)로 표기하자는 캠페인에 나섰다.

 

서 교수는 19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국제기구인 유엔에서 공식적으로 발행하는 우표에서도, 애플 및 나이키 등 세계적인 기업에서도 '음력 설'을 '중국 설'로 표기해 안타까울 따름"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음력 설'은 중국만의 명절이 아닌 한국, 베트남, 필리핀 등 다양한 아시아 국가들이 기념하는 명절이기 때문에 'Lunar New Year'로 바꾸는 것이 맞다"며 "아시아권의 보편적인 문화가 중국만의 문화인 양 전 세계에 소개되는 것은 반드시 바로 잡아야만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를 인정하지 못하는 중국 누리꾼들은 서 교수의 SNS로 몰려와 댓글과 다이렉트 메시지(DM)로 무차별 공격을 퍼붓고 있다. 서 교수에 따르면 중국인들은 "중국 설도 훔쳐가는 한국", "설은 중국인이 발명", "한국인 죽어라"와 같은 말들을 내뱉었다.

 

'중국 설' 춘제는 설날과는 완전히 다르다

서 교수는 중국의 음력 설인 '춘제(春節)'와 설날은 유래부터 의미까지 다르다고 지적했다. 그는 중국에서는 음력 설을 '춘제'라고 부르며 영어로도 'Spring Festival(봄의 축제)'로 번역한다고 말하면서 "춘제는 설날과는 유래부터 의미까지 아예 완전히 다른 명절"이라고 설명했다.

 

인기 걸그룹 뉴진스 멤버 다니엘 마쉬(이하 다니엘)이 설날을 '중국 설'(Chinese New Year)이라고 지칭했다.

뉴진스 단체 사진, 다니엘 / 공식 인스타그램, 뉴스1

21일 에펨코리아, 네이트판, 더쿠 등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 '뉴진스 다니엘 chinese new year'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뉴진스 멤버 다니엘이 쓴 표현. 현재는 삭제됐다. / 포닝

해당 글에는 지난 19일 다니엘이 멤버들과 함께 어도어의 뉴진스 전용 소통 앱 포닝에서 팬들과 소통하는 메시지가 일부 담겼다. 이때 다니엘은 "what are you bunnies doing Chinese New Year? (토끼(뉴진스 팬) 여러분 설날 때 뭘 하실 건가요?)"라는 말을 남겼다. 현재 해당 글은 삭제된 상태다. 

네티즌들은 '중국 설'(Chinese New Year)이라는 이 표현을 문제 삼았다. 설날은 중국만의 명절이 아닌 한국, 베트남, 필리핀 등 아시아 국가들이 기념하는 날인 만큼 ‘음력 설’(Lunar New Year)로 말하는 게 이치에 맞는다고 지적했다.

특히 다니엘이 중국 국적도 아닌, 한국과 호주 복수 국적인 만큼 이같은 표현의 실수가 심상치 않아 보인다.

이와 관련해 뉴진스 소속사 어도어는 이날 위키트리와 통화에서 "지금 확인 중이다"라며 즉답을 하지 않았다. 

그룹 뉴진스의 다니엘이 24일 오후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2022 SBS 가요대전’에서 레드카펫을 밟고 있다. / 뉴스1

이후 다니엘은 같은 날 소속사 공식 인스타그램에 "안녕하세요 뉴진스 다니엘입니다"라고 시작하는 글로 공식 입장문을 남겨 말실수를 인정했다. 

이어 그는 "지난 19일 포닝에서 제가 “what are you bunnies doing for Chinese new year?"라고 메시지를 보냈습니다"라며 "실수를 깨닫고 바로 삭제했지만 이미 많은 분들께 메시지가 전달이 되었고, 돌이킬 수 없게 되었습니다"라며 고개를 숙였다. 

그러면서 "음력 설은 우리나라(한국)를 포함해 여러 국가 및 지역에서 기념하는 명절이기 때문에, 저의 표현은 부적절했고 이 부분 깊이 반성하고 있습니다"라며 "또 이에 따라 실망하거나 마음의 상처를 받았을 버니즈와 많은 분께도 정말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이번 일을 잊지 않고, 앞으로 더 신중하게 행동하고 표현하는 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죄송합니다"라며 말을 마쳤다. 

뉴진스(NewJeans) 민지(왼쪽부터) 혜인, 해린, 하니, 다니엘이 26일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에 열린 '2022 멜론뮤직어워즈(MMA2022)' 레드카펫 행사에서 포인트 안무를 선보이고 있다. / 뉴스1

한편 뉴진스는 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 등 5명 멤버로 구성된 다국적 걸그룹으로 지난해 7월 데뷔했다. 데뷔 음반 'New Jeans' 발표 이후 각종 음원 차트를 휩쓸며 주목받았다. 

반응형

댓글